주제별 설교

주제별 설교 마무리 편

차작가 2023. 11. 29. 11:58

주제별 설교 총 90편을 마무리했다.

주제별 설교 마지막 설교인 " 그리스도의 비밀을 깨닫는 교회 " 가 실제로 교회의 목사로서 마지막 설교였다. 그리고 사임을 했었다.

사실 주제별 설교를 남편이 설교하는 동안은 나는 무척 아픈 상태였다. 영적으로나 육적으로나..... 그래서 말씀을 정리하며 아.. 그때 그 말씀... 하면서 기억이 났지만 그 당시는 마음에 잘 와닿질 않았었다. 개인적으로 이렇게 매일 한편씩 남편의 요약 설교 본과 러프하게 메모한 설교문을 읽고 또 읽으며 정리하며 정말 큰 은혜를 받았다. 이런 말 하기가 뭐 하지만 정말 열심히 준비한 흔적이 보였고 어디에도 빠지지 않은 명설교였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말씀은 왜 그때는 듣질 못했을까... 아마 깨달았다면 영적으로 많이 힘이 되었을 텐데... 이런 반성도 해 봤다.

어디 하나 빼놓을 수 없는 말씀들을 통해 많은 도전을 받고 감동을 받는 시간이 되었다.

이젠 조금 남아 있는 사도행전을 마무리하면 모든 남편의 7년 사역이 끝이 난다. 남아 있는 부분은 정말 지나치게 요약되어 있는 것이라 나도 공부가 필요한 것 같다. 그래도 끝이 보이니 감사하다. 그리고 시편은 개인적으로 묵상하고 그 옛날 대학시절 .... 처음 예수님 믿고 묵상하던 시절처럼 QT 타임을 가지며 초심으로 돌아가려 한다. 그 순수했던 첫사랑 시절로.. 그리고 마지막으로 목사 안수를 받고 첫 부임한 교회에서 오롯이 사역에만 모든 걸 걸고 노력한 남편이자 목사인 정희권에게 고맙고 수고했다고 말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