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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으로도 끊을 수 없는 하나님의 사랑 - 로마서 8장 31~39절

미리 예정하셨다는 것은 기능적인 의미가 있다. 즉 무엇을 위해서 미리 예정하셨느냐는 것이다. 그 이유가 29절에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 되게 하려 하심이라는 말씀으로 밝혀진다. 즉 미리 정하시고 부르신 것은 예수님을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 되게 하기 위해 서지 우리의 구원을 목적으로 한 일이 아니다는 의미다. 다시 말해서 미리 정하신 것도 우리의 구원이 기초가 된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가 기초가 된 것이고, 우리를 부르신 것도 예수님 때문에 부르신 것이고, 의롭게 된 것도 예수님의 의가 우리에게 주어져서 의롭게 된 것이고, 영화롭게 된 것도 맏아들 되시는 예수님이 영광스럽게 되었기 때문에 그 영광이 우리에게 주어져서 영화롭게 된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을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 되게 하시기 위해..

로마서 묵상 2023.12.26

성령과 하나님의 계획 - 로마서 8장 26~30절

26절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는 마땅히 기도할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 27절 마음을 살피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 28절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 29절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 30절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

로마서 묵상 2023.12.26

고난, 기다림 그리고 소망 - 로마서 8장 18~25절

18절 생각하건대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비교할 수 없도다 ​ 19절 피조물이 고대하는 바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나타나는 것이니 ​ 20절 피조물이 허무한 데 굴복하는 것은 자기 뜻이 아니요 오직 굴복하게 하시는 이로 말미암음이라 ​ 21절 그 바라는 것은 피조물도 썩어짐의 종노릇 한 데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는 것이니라 ​ 22절 피조물이 다 이제까지 함께 탄식하며 함께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을 우리가 아느니라 ​ 23절 그뿐 아니라 또한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 될 것 곧 우리 몸의 속량을 기다리느니라 ​ 24절 우리가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으매 보이는 소망이 소망이 아니니 보는 것을 누가 바라리오 ​ 25절 만일 ..

로마서 묵상 2023.12.26

성령의 인도함을 받는 하나님의 자녀 - 로마서 8장 12~17절

12절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빚진자로되 육신에게 져서 육신대로 살 것이 아니니라 ​ 13절 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 ​ 14절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 15절 너희는 다시 무서워하는 종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양자의 영을 받았으므로 우리가 아빠 아버지라고 부르짖느니라 ​ 16절 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하시나니 ​ 17절 자녀이면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 ​ 해석: 1.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산다’는 의미는? (13절)..

로마서 묵상 2023.12.26

생명의 성령의 법 - 로마서 8장 1~11절

1절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 2절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 3절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로 말미암아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 하사 ​ 4절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유리에게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 5절 육신을 따르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따르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 6절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 7절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하지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 8절 육신에 있는 자들은..

로마서 묵상 2023.12.26

내 안에 있는 죄와의 싸움 - 로마서 7장 14~25절

14절 우리가 율법은 신령한 줄 알거니와 나는 육신에 속하여 죄 아래에 팔렸도다 ​ 15절내가 행하는 것을 내가 알지 못하노니 곧 내가 원하는 것은 행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미워하는 것을 행함이라 ​ 16절 만일 내가 원하지 아니하는 그것을 행하면 내가 이로써 율법이 선한 것을 시인하노니 ​ 17절 이제는 그것을 행하는 자가 내가 아니요 내 속에 거하는 죄니라 ​ 18절 내 속 곧 내 육신에 선한 것이 거하지 아니하는 줄을 아노니 원함은 내게 있으나 선을 행하는 것은 없노라 ​ 19절 내가 원하는 바 선은 행하지 아니하고 도리어 원하지 아니하는 바악을 행하는 도다 ​ 20절 만일 내가 원하지 아니하는 그것을 하면 이를 행하는 자는 내가 아니요 내 속에 거하는 죄니라 ​ 21절 그러므로 내가 한 법을 깨달았..

로마서 묵상 2023.12.26

결혼으로 비유한 율법과 죄 - 로마서 7장 1~13절

율법은 인간으로 하여금 위선을 자아낼 뿐인데도 불구하고 율법을 강조하고 주장하는 것은 율법에 매어서 율법의 종으로 살아가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그리스도의 은혜는 이미 우리를 율법으로부터 해방시켰다. 즉 율법의 종의 신분에서 자유함을 얻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 자유함은 나 홀로 살아가는 자유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다만 율법에서 놓여난 자유이다. 율법에서 놓여난 신자는 새로운 분에게 매인 자로 살아간다. 그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 시다. 오늘 본문이 이것을 말하고 있다. ​ 성경: 1절 형제들아 내가 법 아는 자들에게 말하노니 너희는 그 법이 사람이 살 동안만 그를 주관하는 줄 알지 못하느냐 ​ 2절 남편 있는 여인이 그 남편 생전에는 법으로 그에게 매인 바 되나 만일 그 남편이 죽으면 남편의 법에서 벗..

로마서 묵상 2023.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