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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의 종 - 로마서 6장 15~23절

15절 그런즉 어찌하리오 우리가 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고 은혜 아래에 있으니 죄를 지으리오 그럴 수 없느니라 ​ 16절 너희 자신을 종으로 내주어 누구에게 순종하든지 그 순종함을 받는 자의 종이 되는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혹은 죄의 종으로 사망에 이르고 혹은 순종의 종으로 의에 이르느니라 하여 ​ 17절 하나님께 감사하리로다 너희가 본래 죄의 종이더니 너희에게 전하여 준 바 교훈의 본을 마음으로 순종하여 ​ 18절 죄로부터 해방되어 의에게 종이 되었느니라 ​ 19절 너희 육신이 연약하므로 내가 사람의 예대로 말하노니 전에 너희가 너희 지체를 부정과 불법에 내주어 불법에 이른 것 같이 이제는 너희 지체를 의에게 종으로 내주어 거룩함에 이르라 ​ 20절 너희가 죄의 종이 되었을 때에는 의에 대하여 자유..

로마서 묵상 2023.12.24

죄에 대해서 죽고 그리스도로 인해 살다 - 로마서 6장 1~14절

성경: 1절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은혜를 더하게 하려고 죄에 거하겠느냐 ​ 2절 그럴 수 없느니라 죄에 대하여 죽은 우리가 어찌 그 가운데 더 살리요 ​ 3절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냐 ​ 4절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 5절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도 되리라 ​ 6절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의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죽어 다시는 우리..

로마서 묵상 2023.12.24

아담에 의한 죽음이 그리스도에 의한 생명으로 - 로마서 5장 12~21절

성경: 12절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 13절 죄가 율법 있기 전에도 세상에 있었으니 율법이 없었을 때에는 죄를 죄로 여기지 아니하였느니라 ​ 14절 그러나 아담으로부터 모세까지 아담의 범죄와 같은 죄를 짓지 아니한 자들까ㅣ지도 사망이 왕 노릇 하였나니 아담은 오실 자의 모형이라 ​ 15절 그러나 이 은사는 그 범죄와 같지 아니하니 곧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었은즉 더욱 하나님의 은혜와 또한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은 선물은 많은 사람에게 넘쳤느니라 ​ 16절 또 이 선물은 범죄 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과 같지 아니하니 심판은 한 사람으..

로마서 묵상 2023.12.24

복음의 실제적 유익 - 로마서 5장 1~11절

인간 쪽에서 하나님께로 나아갈 수 있는 수단이나 방법이 없다는 것을 안다면 자연히 주님에게만 모든 기대를 두고 살아갈 것이다. 행함을 포기하라는 것은, 우리의 행함이 하나님 앞에 의가 될 것이라는 그 생각을 포기하라는 것이다. ​ 성경: 1절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 ​ 2절 또한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믿음으로 서 있는 이 은혜에 들어감을 얻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느니라 ​ 3절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로, ​ 4절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 5절 소망이 우리를 부끄럽게 하지 아니함은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 마음..

로마서 묵상 2023.12.24

손바닥 묵상 1 - 요한복음 1장에서 5장 묵상

나다나엘을 부르시는 장면을 읽으면 내가 기도 중에 경험한 한 장면이 항상 떠오른다. 예수님이 갈릴리에서 빌립을 만나 "나를 따르라" 한마디에 바로 나다나엘을 찾아가 모세의 율법에 있는 선지자를 만났다며 그 이름은 요셉의 아들 예수라고 말한다. ​ 빌립은 벳새다 사람인데 벳새다는 갈릴리 호수 북쪽 동편에 위치한 지역이다. 벳새다의 뜻은 "어부들의 집" 또는 "물고기의 집"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한편으로는 "비참한 집"이라는 의미도 있다. 이름으로 어부들의 삶이 녹록치 않았음을 짐작할 수 있다. ​ 이 당시 이스라엘을 지배하던 본분 왕은 헤롯 안티파스(B.C 20~A.D39)인데 성경에서는 헤롯 안디바로 표기되어 있다. 그는 갈릴리의 영주이며 헤롯 대왕의 아들이다. 헬롯은 세례요한을 죽이고 예수님이 십..

손바닥 묵상 2023.12.24